상업적 사용 가능한 유료폰트.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고찰.
아무래도 직업군이 이쪽과 많이 연결되어 있어서, 이미지나 폰트 사용에 대한 저작권을 돈주고 구매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은 없다.
대신 가격대비, 이 말 진짜 싫어하는데 가성비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한다.
이전에는 폰크 클라우드서비스 개념이 없던 시절. (음, 산돌광수체가 유행하던 10년 전?)
뭔가 디자인적으로 예쁘거나 유행하는 서체들은 낱개 판매보다는, 박스에 패키지로 들어있는 윤체와 산돌 폰트들을
거의 100만 원 정도를 주고 구매해야 했다.
지금은 세상이 좋아져서 최소 연간 8만원 ~ 50만원 사이로 폰트를 구매해서 사용 할 수 있게 되었는데 사실 부담스럽긴 하다.
특히나, 프리랜서나 알바를 조금 할 때는 적당한 가격의 상업용 라이센스를 사용해서 제작했는데, 아웃풋이 영상으로 나와야하니 폰트 라이센스 금액도 확 올라가는 것 같다.
디자인 작업에 있어서 전체적인 완성도나, 디테일을 완성하는 것은 타이포가 정말 중요하다.
그래서 폰트가 정말 중요한데, 이게 또 신기한게 웹 컨텐츠나 출판물 혹은 영상인 경우 같은 폰트라도 보여지는 느낌이 다른 것 같다.
작업하면서 웹컨텐츠에서는 본문용 폰트로는 별로 안 좋아하던 너무 볼드하거나, 귀여운 손글씨 느낌의 폰트는 오히려 영상에서 더 잘어울린다.
의외로 영상에서 고딕 계열의 폰트는 몇몇 영상을 제외하고는 가독성이 떨어지는 느낌도 들어서 신기하다.
내 최애 고딕들.
아무튼, 여러 폰트를 낱개 구매로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상업적인 용도로 (유튜브 광고수익) 사용하려면 어떤 폰트 라이센스를 사용해야 할까?
한번 조사해 보았다.
1. 산돌커뮤니케이션
- 산돌구름 : http://www.sandollcloud.com/
- 산돌구름 베이직 : 월 9,000원 혹은 1년 이용권 : 118,800원
- 산돌구름 플러스 : 월 29,900원 혹은 1년 이용권 : 358,800원
산돌광수체로 이름을 좀 날리고 폰트하면 떠오르는 회사이며, 최근에는 공병각시리즈로 다시 이름을 날리고 있다.
회사에서 사용하고 싶어서 견적을 내보았는데 우리회사는 가격이 생각보다 비싸게 나와서 결국 결재를 못 받았다. (슬픔)
개인 블로거나 혹은 프리랜서 웹컨텐츠 제작자에게는 가장 합리적이며서 퀄리티 있는 폰트를 사용할 수 있다.
유튜버나 티스토리에 붙는 광고 수익에 관해서 인지를 하고 있는지 (혹은 문의를 많이 받는지) 라이센스 범위에 대해서 디테일하게 나와있다.
가장 명확하게 라이센스 범위를 명시해주면서, 가격도 쓸만하다.
베이직/플러스에 따라서 사용가능한 폰트가 차이나긴 하는데, 베이직을 구매하더라도 충분히 좋은 폰트를 사용할 수 있다.
2. 윤디자인 폰트 클라우드
- 폰코 FONCO : http://www.font.co.kr/yoonmember/membership_detail.asp?itemIdx=4138
- 윤멤버십 WHITE : 1년 이용권 88,000 원
- 윤멤버십 WHITE PLUS: 1년 이용권 770,000 원
프리랜서나 스타트업, 1인 기업을 위해서는 플러스 폰트를 사용해야하는데 저렴한 금액은 아니다.
대신 디자인을 했다, 혹은 이쪽에 종사한다면 애증의 윤고딕이 있어서 친근한 회사이다.
다만 윤멤버십에서 제공하는 라이센스 사용 범위를 보면 영상이 좀 애매해다.
막 시작하는 단계의 (지금 당장은) 광고 수입이 없는 나같은 유튜브 크리에이터 같은 경우에는 광고를 달게 되면,
이 영상의 사용범위를 개인 UCC로 봐야하는지, 2차 라이선스에 적어둔 설명의 스케일이 큰 범위의 영상은 아니지만 그래도 온라인 영상 광고(홍보동영상)로 봐야하는지 애매한 부분이 있다.
가장 정확한 것은 윤멤버십에게 문의를 하는 것이지만, 귀찮아서 패스한다.
회사에서는 윤디자인 폰트로 상업적 웹페이지에 사용을 하고 있는데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다.
이전에 회사 디자인 가이드 때문에 윤소호 통합본이 필요해서 윤멤버십 RED에 대해서 문의했는데, 이 상품은
이 레드를 결제하면 윤소호 (윤고딕 100~500 시리즈)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저 패키지를 이미 구매한 사람들이, 웹폰트 처럼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센스라고 했다.
(뭔가 이해는 안 가지만 그렇다 하니, 사용할 수 없었다.)
3, 210Design 폰트
- 210폰트큐브 : http://www.design210.com/
- FONT 상품(개인~10인 이하): 1년 이용권 - 165,000원 (월 13,000원)
- FONT+ 상품(개인~10인 이하) : 1년 이용권 - 429,000원 (월 35,000원)
사실 나에게는 생소한 회사였는데, 요즘 예능이나 티비 프로그램들을 유심히 보면서 사용된 폰트들을 찾아보면 이 회사의 폰트가 정말 많았다.
그래서 신기했다. 비상업적 용도로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네이버 자료실(?)에서 거의 모든 폰트를 낱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다만 상업적인 사용을 하는 경우에는 210디자인에서 사용하는 클라우드 형식의 210 폰트큐브를 사용해야 한다.
라이센스 범위를 보면, 웹페이지, 블로그의 경우 기본 라이선스인 FONT 를 사용하면 된다.
다만 또 유튜버라면 사용해야하는 영상물에 대한 라이센스를 사용하는 경우, Font + 라는 상품을 사용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옴니고딕이나, 포인트로 사용하기 좋은 폰트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것 같다.
4. 아시아 폰트.
- 폰트통 : http://www.asiafont.com/
- 금액 : 패키지 제품 사용 약 100만원 + 별도문의
a자가 붙은 폰트를 발견 했다면, 그 폰트들은 아시아폰트에서 제작된 것이다.
살짝- 여기서부터는 생소해지는 회사들인데, 몇몇 폰트들이 210이랑 비슷한 것 같다.
a시나리오, a발레리나 등 좀 귀여운 폰트들이 많다.
(다만 사이트 UI를 좀 변경해주면 좋겠다. 메뉴의 폰트들이 잘 보이려고 저렇게 단순화 시켜놓은 것 같은데 오히려 GNB 영역이 모호해서 헤맸다.ㅋㅋㅋ)
여기는 OTF, TTF를 나눠서 운영체제 별로 패키지로 판매를 한다.
그리고, 패키지로 100만 원이 넘어가는 금액에서 영상 제작으로 구매하는 경우 별도의 문의를 해야한다.
아마 상업적 광고수익이 나는 유튜브의 경우 개인 UCC 동영상파일로 볼지 잘 모르겠다.
딱히 꽂히는 폰트가 없다면 비싼 폰트이다.
5. 한양 정보통신
- 폰트바다 : http://www.fontbada.co.kr/
- Basic (블로그) : 연간 88,000원
- Smart+ (유튜브) : 연간 550,000원
- 대신 견적 네고를 요청할 수 있음.
HY가 붙은 폰트를 기본적인 윈도우 프로그램에서 많이 보았을 것이다.
다만 그 설치된 폰트들을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라이센스 위반으로 저작권 관련해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오픈라이센스가 아닌 폰트는 모두 이러한 위험을 가지고 있다. (여긴 유독 법무법인 문서 받았다는 사람이 많았다.)
약간 낯선듯 익숙한 폰트 회사였는데, 핸드폰용으로 akp 파일로 많이 공유되는 폰트들이 많았다.
나는 한개의 폰트에 꽂혀서 문의를 해 보았는데, 유튜브 자막으로 사용하는 경우 (상업적인 용도나, 광고가 안 붙어도) 무조건
Smart+ 라이센스 폰트 상품을 사용해야 한다고 했다. 1인당/연간 55만원의 부담스러운 금액이지만, 견적 네고도 해주셨다.
(그렇지만 폰트 하나 때문에 그래도 적지않은 지출을 하는 결심은 좀 부담이다.)
결론
아마 하게된다면 저작권 위반의 위험이 없는 산돌 폰트를 사용할 것 같다.
다만 아직은 수입이 없으니까, 네이버와 배달의 민족이 공유해준 폰트들을 사용해야 한다. 후후후